박성현 – 개인이라 불리는 기적中

 

전체주의자는 ‘사회가 인간을 구원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다. 개인주의자는 ‘인간은 세상과 영원한 긴장관계에 놓인 존재다’라고 믿는 사람이다. 전체주의자는 인간을 구원하는 사회를 만드는 일을 가장 가치 있는 일이라고 믿는다. 개인주의자는 훌륭한 자아, 훌륭한 개인이 되는 것을 가장 가치 있는 일이라고 믿는다. 전체주의자는 인간을 구원한다는 사회에 관한 이미지를 바꾸는 순간, 전체주의 사상A에서 또 다른 전체주의 사상b로 간편하게 옮겨갈 수 있다. 개인주의자는 ‘개인으로서 사는 것’ 자체를 포기하지 않는 한 여전히 개인주의자로 남을 수밖에 없다. (p.6)

개인이라는 존재는 저절로, 자연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가 아니다. 인간의 역사를 보면 개인은 예외였다. 사람은 오랫동안 떼로 살아왔다. 그래서 우리 유전자 속에는 떼의 본능이 매우 강력하게 똬리 틀고 있다. 훌륭한 떼는 자연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지만, 훌륭한 자아는 나 자신의 선택과 노력으로 만들어진다. (p.24)

‘자아의 중첩 구조’에 대하여 키에르케고르는 ‘자기 자신을 자기 자신에게 관계시키는 관계’라고 벌렀다. 좀 과장에서 말하면 키에르케고르 사상의 핵심은 이 말 속에 다 들어 있다. 자아는 세상에 대해 ‘긴장 관계를 구성하는 한쪽 극’이기도 하고, 그 긴장관계 자체이기도 하며, 그 긴장관계를 끊임없이 중첩 구조, 복합 구조로 확대해가는 녀석이기도 하다. (p.58)

인간을 구원하는 세상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인간은 ‘감히 세상 따위가 구원해 낼 수 있는’ 싸구려 존재가 아니다. (p.78)

자유와 권리를 누릴 때가 아니라, 진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세상과 긴장을 빚을 때 개인, 즉 자아가 완성되기 때문이다. 참된 개인주의의 궁극적 목표는 ‘자유와 권리’가 아니라 ‘진실과 자아’이다. (p.114)

윤리, 도덕 기준, 선과 악에 대한 개념은 개인의 영혼 밑바닥에서부터-세상과 자아 사이의 긴장에서부터-나와야 한다. 이 긴장이 사라지면 세상이 원하는 것이 선이고, 세상이 미워하는 것이 악이 될 뿐이다. (p.146)

전체주의보다 더 무서운 것은, 자아의 죽음-세상과 자아 사이에 긴장이 증발하는 현상-이다. 자아의 죽음이 곧 전체주의를 만들어내는 자중이기 때문이다. 세상이 말하는 선과 악을 의심하는 것-설사 부도덕하다라는 비난을 받더라도 자기 자신의 가치 기준을 세우는 것-이것이 바로 자아의 징표다. (p.147)

자아는 세상과 긴장관계에 놓은 대립물이기도 하고, 이 긴장관계 그 자체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긴장을 끊임없이 강화하는 것으로 치자면 진실만큼 훌륭한 것이 없다. 진실은 불편하고, 뼈아프고, 거추장스럽기 때문이다. (p.155)

진실이 버거운 까닭은, 진실을 직시하는 순간, 세상-자아 사이의 긴장이 더욱더 강력한 상태로 불거져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까닭에 진실을 직시하고 받아들일 때 자아는 한 단계 성장하게 된다.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관점과 입장을 넘어서야 하기 때문이다. (p.156)

‘과거’의 한계, ‘과거’의 구질구질함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는 것-이것이 바로 과거와 현재 사이의 건강한 긴장이다. (p.211)

‘시간에 관한 예술’은 곧 삶과 생명에 대한 사랑이다. 모든 현재는 곧바로 과거가 된다. 엄격히 말하면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다. 뒤로 무한히 흘러간 과거와, 앞에서 무한히 밀려드는 미래가 우연히 마주친 게이트웨이가 ‘현재’라 불릴 뿐이다. 삶을 사랑하고 긍정한다는 것은 과거를 이해하는 일이다. (p.213)

사실에 대한 관찰에서 출발한, 성실하고 꾸준하고 정직한 진실 추구 과정이 곧 진실이다. 그래서 진실은 요란하지 않다. 무엇인가 사람들이 모여서 고함지르고 시비를 따지며 왁자지껄 소동을 부리는 곳에는 거의 진실이 없다고 생각하면 일단 안전하다. (p.274)

삶을 사랑하는 사람은 함부로 양심,도덕,정의,진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삶은 진실은 복합적이고 다면적이기 때문이다. (p.291)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